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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보호정책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관광공제회(이하 “관광공제회”)는 개인정보 보호를 중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공제회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개인정보의 처리내용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조치가 어떻게 취해지고 있는지 다음과 같이 알려 드립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관광공제회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하거나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 1.정보주체가 신청한 공제계약 등 상거래 설정, 체결 및 유지여부의 판단
  • 2.공제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상담 등 사후관리 이행 및 관리
  • 3.1호 및 2호의 업무에 대한 대리인 및 위임인의 관련 사무의 처리
  • 4.채권추심
  • 5.마케팅
  • 6.공제요율 산출, 리스크 관리, 신용평가모형 개발 등 통계처리
  • 7.기타 법률의 규정에서 정하는 목적
  • 8.기타 정보주체가 동의한 수집 및 제공 목적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 규정에 따라 보존의 필요가 없는 한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회사의 리스크 관리업무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의 보존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로 저장·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1.관광공제회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합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가 별도 동의한 경우
    • 법령 등에 의해 별도 규정이 있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2.관광공제회는 다음과 같은 자(기관)에게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제공받는 자 및 업무내용과 제공하는 정보
      정보주체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정보의 종류
      공제계약자 및 대표자, 연대보증인 NICE평가정보(주) (http://www.niceinfo.co.kr / ☏ 02-2122-4000) 등
      한국기업데이타(주) (http://www.kedkorea.com / ☏ 02-3215-2777)
      신용정보 집중을 통하여 신용 정보주체에 대한 신용도를 판 단하거나 신용평가 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도판단정보, 신용능력정보
      공제계약자 및 대표, 연대보증인 담보물제공자, 피보험자 등 법률에 의해 제출을 요구하는 정부 및 공공기관 법률의 규정에서 정하는 사유 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도판단정보, 신용능력정보
      공제계약자 및 대표 공제계약의 피보험자 공제계약정보 제공 및 계약 유지 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공제계약자 및 대표, 연대보증인 연대보증인, 물상보증인 보증인 보호를 위한 특별법 준수 및 보증인 보호 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도판단정보
      담보물제공자 담보물 발행, 질권설정 담보물의 제공, 반환, 관리 업무수행 식별정보, 이용목적달성에 필요한 정보
      * 공제계약자에 피보증인, 채무자 등 포함
    • 제공받는 자의 이용 보유기간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달성 시 까지

제4조(개인정보처리 위탁)

  • 1.공제회가 원활한 업무 수행 및 서비스향상을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탁자 및 업무내용과 제공하는 정보 < 2019.1.1.기준 >
      수탁자(위탁을 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내용 제공하는 정보
      공제업무에 관한 제반사항 위탁을 체결한 자 : 시‧도별 관광협회 및 KATA 공제계약의 모집 및 사후관리 식별정보, 계약내용 등 안내에 필요한 정보
      채권추심업체 : SCI평가정보㈜ (https://www.sci.co.kr / ☏ 1577-1006) 채권 추심 식별정보, 채권추심에 필요한 정보
      문서파쇄업체 : 탑시큐리티 (http://www.2001top.com / ☏ 1899-8664) 문서파쇄 청약서 등 문서파쇄대상 정보
      법무법인, 법무사(업무위탁 시 수시계약) 법적조치 수행 식별정보, 법적 조치에 필요한 정보
      * 공제계약자에 피보증인 포함
    • 제공받는 자의 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위탁업무 수행기간까지
  • 2.관광공제회는 수탁자와의 위탁계약 체결 시 관련 법령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고객은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각 권리를 행사하고자 하는 고객은 홈페이지 상의 각 권리행사 방법의 안내에 따라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 따라 처리합니다.

  • 1.개인정보 제공·열람
    • -개인정보주체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제시하고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본인 정보 제공·열람청구는 관광공제회에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 2.개인정보 정정·삭제
    • -개인정보주체는 본인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관광공제회에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오류정보의 정정 청구는 관광공제회에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관광공제회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설정, 체결, 유지 및 사후관리 등의 업무수행을 위한 개인정보의 처리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1.식별정보 : 개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화, 전자우편 주소 등 연락처,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재외동포의 경우 국내거소신고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국내거소신고번호가 없는 경우 외국인‧재외동포 신용정보 등록번호), 성별, 국적, 직업 등
  • 2.신용거래정보 : 대출, 채무보증, 상거래 내용, 신용카드 개설 및 실적 정보 등
  • 3.신용도판단정보
    • -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연체·대위변제·대지급·부도·관련인 등에 관한 정보
    • -허위 기타 부정한 방법에 의한 신용질서 문란 행위 등에 관한 정보
  • 4.신용능력정보 :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서 신용거래능력의 판단을 위하여 개인의 재산·채무·소득총액·납세실적등과 기업 및 법인의 연혁·주식 또는 지분보류현황 등 회사의 개황, 판매내역·수주실적·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사업내용, 재무제표 등 재무에 관한사항,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의한 감사인의 감사의견 및 납세실적 등에 관한 정보
  • 5.공공정보
    • -금융거래 등 상거래에 있어서 신용정보주체의 식별, 신용도 및 신용거래 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법원의 심판·결정정보·조세 또는 공공요금 등의 체납정보, 주민(법인)등록번호 및 기타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
    • -회생절차가 진행중인 자, 신용회복지원자(신용회복위원회, 한국자산관리공사), 파산면책결정, 해외이주신고자에 대한 정보 등
  • 6.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여 산출한 개인신용평점 또는 개인신용등급
  • 7.기타 제1조의 목적의 달성에 필요한 정보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 1.관광공제회는 보유기간의 경과,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공제사고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회원사의 리스크 관리업무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의 보존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와 분리하여 별도의 저장·관리 될 수 있습니다.
  • 2.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보유기간이 경과된 개인정보는 내부방침 및 관계법령 등에 의하여 파기되어 집니다.
    •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 :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 융해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 :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

제8조(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 조치)

관광공제회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정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로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으므로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2.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관광공제회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3.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4.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키며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9조(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제10조(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 관리 및 담당자
성명 : 김 병 삼 (사무처장) 성명 : 이 민 규 (대리) / 전화(직통) : 02-2079-2443

제11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이며,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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