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홈페이지 이용에 대한 안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주찾는 질문

결제/납입공제 분담금(보험료) 카드결제로 가능한가요?

현재 카드결제 서비스는 준비되어 있지 않으므로 계좌이체만 가능합니다.

가입문의기업신용평가를 위한 표준재무제표 온라인 제출 진행 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동 사항은 아래의 문의처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문 의 처 ] 나이스평가정보(주) ☎ 02-2122-8000 

가입문의보증보험 가입소요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특수한 사항이 없을 경우, 당일 처리(입금 완료 시)를 진행하고 있으나, 서류심사 및 신용평가 등으로 일정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2주 전 재가입(갱신)을 진행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계약관리공제금의 청구와 지급절차는?

- 영업보증

① 여행자가 관광공제회에 가입한 여행사로부터 여행알선계약(계약불이행)과 관련한 피해를 입은 경우 피보험자(시·도별 관광협회 및 한국여행업협회)를 통해 피해를 신고

② 피보험자는 등록기관의 장으로부터 해당 여행사의 폐업 또는 등록취소 사실을 확인 후 일간지 등에 60일간 공고하여 피해여행자들로부터 피해증빙서류를 접수

③ 60일 공고 후 피보험자는 피해여행자들이 접수한 피해증빙서류를 관광공제회에 발송(청구)

④ 관광공제회는 청구를 접수받은 후 사고조사 및 공제금 심사 진행

⑤ 결정된 공제금은 약관에 의거(15일 이내) 피보험자에게 지급

 

- 지급보증

① 피보험자는 관광공제회에 가입한 여행사로부터 공제 지급보증서의 보증내용과 관련한 손해가 발생한 경우 손해를 입증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관광공제회로  공제금 청구

② 공제회는 청구서류를 심사 후 공제금을 결정하고, 약관에 의거(10일 이내) 피보험자에게 공제금 지급

 

- 계약보증

① 피보험자는 관광공제회에 가입한 여행사로부터 주계약에서 정한 사항이 불이행 될 경우 계약불이행을 입증하는 서류를 첨부하여 피보험자가 몰수 또는 귀속시켜야할 계약보증금을 관광공제회로 청구

② 공제회는 청구서류를 심사 후 공제금을 결정하고, 약관에 의거(10일 이내) 피보험자에게 공제금 지급 

 

계약관리보상하는 손해 및 보상범위는?

관광공제회 보증상품 종류에 따라 보상하는 범위가 다릅니다.

① 영업보증 : 공제회에 가입한 회원이 여행업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내국인 관광객과의  여행알선계약을 이행하지 아니한 사고로 피해를 입은 관광객이 회원의 폐업 또는 등록취소로 인하여 회원으로부터 피해변상을 받을 수 없을 경우에 피해자가 입은 손해를 공제증서에 기재된 약관에 따라 보상하여 드립니다.

② 지급보증 : 공제회에 가입한 채무자인 회원이 공제증서에 기재된 계약에서 정한 대금지급 채무(이행기일이 공제기간 안에 있는 채무에 한함)를 이행하지 아니함으로써 채권자인 피보험자가 입은 손해를 공제증서에 기재된 약관에 따라 보상하여 드립니다.

③ 계약보증 : 공제회에 가입한 채무자인 회원이 공제증서에 기재된 계약에서 정한 채무를 이행하지 아니함으로써 채권자인 피보험자가 입은 손해를 공제증서에 기재된 약관에 따라 보상하여 드립니다. 

 

※ 지급하는 공제금(보험금)은 공제(보험) 가입금액 한도내에서 인정되는 금액으로 합니다.

 

 

 

가입문의관광공제회 보증 가입 시 어떤 혜택이 있나요?
관광공제회에 가입한 회원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관광공제회가 배포하는 국내·국외 여행계약서(여행자용/여행사용)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가입한 공제 보증서 기간이 유효한 경우에 한함)
가입문의관광공제회 보증상품에 가입 후 보증서 내용의 변경 및 해지가 가능한가요?

- 공제계약자(가입자)의 대표자, 상호, 주소 등이 변경되면 아래의 절차를 진행 후 보증서 내용을 변경합니다.

  ① 공제 계약자의 배서승인신청서 작성

  ② 공제 계약자의 개인정보동의서 작성

  ③ 해당 등록기관의 변경처리공문 등 제출

 

- 여행업 폐업, 홀세일러와의 계약해지 등의 사유로 공제 보증서를 해지하고자 할 경우 아래의 절차를 진행 후 보증서를 해지합니다.

  ① 공제 계약자의 배서승인신청서 작성 

  ② 공제 계약자의 개인정보동의서 작성

  ③ 피보험자 동의서(계약해지 공문 등) / 관할 등록기관의 폐업신고 수리공문 등

  ④ (해지분담금이 있는 경우) 공제계약자 통장사본

 

가입문의공제금(보험금), 분담금(보험료)이란?

공제금이란 공제(보험)사고 발생 시 피보험자에게 지급하는 보험금이며, 분담금이란 공제계약자(가입자)가 공제(보험)가입 시 납부하는 보험료입니다.

가입문의영업보증의 가입금액 기준은 무엇인가요?

영업보증의 가입금액은 관광진흥법 시행규칙 [별표3] 보증보험 등 가입금액 예치금액) 기준에 의거 '직전 사업연도의 매출액(손익계산서에 표시된 매출액) 규모'에 따라 정해집니다.

가입문의관광공제회 보증상품 가입 시 구비서류는 무엇인가요?

 관광공제회 보증상품 종류에 따라 구비서류에 차이가 있습니다.

 

① 영업보증 : 청약서, 개인(기업)정보동의서

                    (신규가입) 관광사업자등록증 및 사업자등록증

                    (갱       신) 직전년도 손익계산서 및 부가세증명원

② 지급보증 : 청약서, 개인(기업)정보동의서, 주계약서 사본

③ 계약보증 : 청약서, 개인(기업)정보동의서, 주계약서 사본

 

이외에도 가입금액이나 청약내용에 따라 별도 필요한 서류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관광공제회 및 해당 지역협회에 문의하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TOP

KTA

KTA

Loading 잠시만 기다려주세요.